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을 알고 계신가요?
    반려묘 행동에 대한 탐구 2024. 4. 21. 05:11
    반응형

    고양이-식물

    안녕하세요. 반려이즘입니다. 식물 중에서도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는 식물, 이것들은 절대 주지도 받지도 않아야 한다는 것은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 첫째, 피마자

    우리가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중에 정말 열매의 독성이 강한 식물 피마자라 들어보셨나요? 이 열매에서 기름을 추출해서 사용을 하는 피마자 같은 경우에는 이 식물의 열매를 한 알만 먹어도 고양이가 바로 즉사할 수 있을 만큼의 심각한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박 비료 독성에 대해서도 들어 본 적이 있을 텐데요.

     

    피마자 열매를 가지고 기름을 짜고 나면 남은 찌꺼기로 비료를 만드는데 이걸 지나다니던 개나 고양이가 조금씩 먹게 됐을 때 치명적인 독성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식물을 기르시는 분둘중 이것을 거름으로 쓰면 아주 나무가 자란다는 말을 듣고 유박 비료인지 확인을 안 하고 가져왔다가 호기심에 우리 고양이가 먹게 됐다가는 정말 큰일 날 수 있다.라는 점이기 때문에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 둘째, 소철

    고양이-식물 고양이-식물 고양이-식물

    이것은 생김새 때문에 또 고양이들이 정말 관심을 많이 갖고 잘 뜯어먹으려고 하는 식물입니다.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캣글라스 종류들을 보면 대부분 뼈 하고 입이 얇은 종류들을 심는 걸 좋아하는데 이 소철이 딱 그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근데 이 소철은 ‘사이카신’이라고 하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서이 소철을 소량만 먹게 돼도 고양이들에게 심한 간 중독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철은 고양이에게 심각하게 위험할 수 있으니 절대 집안에 있으면 안 되겠습니다. 색감이 예뻐서 공원 같은데 꾸미는 조경에  많이 쓰이는데요.

     

     

     

    # 셋째, 남천나무

    남천나무 같은 경우에도 열매에 ‘난테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이 열매를 따먹게 됐을 때 고양이들 테는 독성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쇠약, 운동장애, 경련, 호흡 부전도 같이 나타낼 수 있는 독성 지수가 높은 식물이기 때문에 남천 나무도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게 필요하겠죠.

     

    Q. 길고양이들 먹으면 어떡해요?

    길에서 보통 생활하는 고양이들 보면 기가 막히게 독성이 있는 식물과 독성이 없는 식물에 대해서는 잘 구분합니다. 그래서 독성이 있는 식물한테 거의 접근을 하지 않는데요. 오히려 반대로 집에 있는 고양이들 일상생활이 좀 무료하거나 실내 공간에서는 이 자연의 느낌을 접할 기회가 없다 보니까 끓는 호기심으로 풀때기 들어오면 다 씹어 보기 때문에 위험성이 커집니다.

     

     

     

    # 넷째, 백합과

    고양이-식물

    최강의 독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꽃잎 줄기 꽃가루 심지어이 꽃을 담가 뒀던 화병의 물까지 위험한 그 식물 백합과 입니다. 백합, 튤립, 히아신스, 은방울꽃이 모든 백합과 식물들은 멀쩡한 거 같은데 어디가 아픈 거 백합 류는 얼마나 위험한가 하면  어느 부위든 고양이가 조금이라도 먹게 됐을 때 2시간에서 4시간 사이에 갑자기 구토 증상을 보이게 되고, 12시간에서 24시간 사이에 급성 신부전을 유발해서 고양이의 목숨을 위태롭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튤립 같은 경우에는 같이 놓고 사진을 찍는 용도로도 같이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근데 이런 백합과 식물들은 아무리 예쁘다고 해도 집사님들이 집에 절대 들여서는 안 되는  식물이 다라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섯 번째, 유칼립투스

    앞에서 말씀드렸던 식물들만큼의 엄청난 독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소화기 증상, 구토와 설사를 보일 수 있는 국민 반려 식물입니다. 웬만한 개업식 한 곳에 가보면 다 있는 시리즈로 산세베리아, 고무나무, 유칼립투스 세 가지 식물들도 모두 심각한 위장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산세베리아 같은 경우에는 사포닌  사포닌은 면역력에 좋은 것 아닌가요? 알고 있는 분들에 많을 텐데요. 소량일 때는 몸에 좋을 수 있지만 이 양이 늘어나면 이건 독이 되는 거로 약과 독은 적절한 복용량에 따라서 한 끗 차입니다. 산세베리아도 딱 고양이들이 씹어먹기 좋아하는 뾰족뾰족한 모양으로 고양이 반려하는 곳에 절대 축하 선물로 이 산세베리아, 고무나무, 유칼립투스는 안되니까 꼭 명심해 주세요.

     

     

     

    # 여섯 번째, 알로에

    고양이-식물

    설사 유발할 수 있는 것 중에 의외인 것으로 사람은 먹으면 쾌변하고 고 몸에 좋다.라고 먹는 알로에입니다. 알로에 같은 경우에도 고양이들에게 소화기 독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 두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일곱 번째, 안개꽃

    꽃다발 선물할 때 항상 사용하는 꽃인 안개꽃 피부에 닿는 것만으로도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고 소화기의 증상을 보일 수가 있어요.

     

     

     

    # 여덟 번째, 카네이션

    어버이날에 우리가 많이 선물하는 카네이션. 심각도가 백합과 만큼은 아니라고 하지만 분명히 독성이 있으니 주지도 말고 받지도 말고 조화로 선물하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 아홉 번째, 홍콩 야자

    고양이들이 먹어서 문제 되는 식물들을 보자면 급성 신부전, 급성 간부전 구토나 설사 유발하는 대표적인 증상 외에도 먹었을 때 엄청나게 입이 따갑고 아픈 식물들이 있습니다. 뜯어먹으면 고양이들이 진짜 막 입 주변이 엄청 붓고 계속해서 침을 줄 줄 흘릴 수도 있는 식물입니다.

     

     

     

    # 열 번째, 천남성과 식물

    고양이-식물

    추가적으로 천남성과 종류 중에 스파티필룸, 디펜 바키아 이름은 어렵지만 모두 한 번씩 봤을 식물인데요. 애완식물로 많이 기르는 건데 고양이들이 먹으면 너무 앞에서 침을 줄줄 흘립니다.

     

     

     

    # 열한 번째, 진달래와 철쭉

    그라야 나나톡신이라 게 들어 있어서 신경계와 순환계 문제를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라야나 톡신이 있는 진달래와 철쭉은 그냥 밖에 나와서 사진 찍어서 사진으로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우리 집 안에 철쭉이 있다고 하면 고양이들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까 접근하지 못하도록 바로 치우시는 게 맞겠습니다.

     

     

     

    #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인지 확인하는 방법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다고 밝혀진 식물은 700여 가지 너무 많습니다 위험한 식물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항상 확인하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 추천드리는데요. ASPCA (미국 동물학대 방지 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위험한/안위 험한 식물 리스트가 다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려이즘(PAWISM)은 성숙한 반려문화를 지양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Paw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