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양이 사료 하루에 얼마나 줘야할까? (Ft. 일일 사료량 계산법)
    반려묘 행동에 대한 탐구 2024. 4. 5. 08:00
    반응형

    고양이-사료

    안녕하세요. 반려이즘입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적정량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양이에게 필요한 하루 칼로리를 알아야 하는데요. 많은 집사분들이 생활 패턴 혹은 관리의 편리함 때문에 자율 급식을 시키는데 시간이 흐르게 되면서 자율 급식이 고양이 건강에 그다지 좋지 않고 뚱냥이가 돼 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제한 급식을 한다면 사료를 얼마나 줘야 할까?

    고양이-사료

    고양이에게 필요한 적정 칼로리와 적정 체중인지 비만인지 파악을 시작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신체충실 BCS (Body condition score)

    3단계를 기준으로 3단계보다 낮다면 마른 상태, 3단계를 초과한다면 비만상태로 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

    갈비뼈, 척추뼈, 골반뼈가 튀어나와 있는 곳이 멀리서도 보일정도로 지방이 없으며 복부가 들어가 있다.

     

    2단계 :

    갈비뼈, 요추뼈, 골반뼈가 쉽게 보이며 지방이 거의 없어뼈가 튀어나온 곳이 보이는 상태로 1단계보다 조금 낫다.



    3단계 :

    갈비뼈가 쉽게 만져지며 요추뼈와 허리가 드러나는 상태로 배가 쏙 들어가 있으며 최소한의 지방만 있다.



    4단계 :

    갈비뼈가 쉽게 만져지고 최소한의 지방으로 덮여있으며허리는 위에서 보았을  들어가 있으며 배도 들어가 있다.



    5단계 :

    균형이 잘 잡힌 체형으로 잘록할 허리와 얇은 지방이 덮여있으며 배에 약간의 지방이 있다.

     

    고양이-사료 고양이-사료 고양이-사료

     

    6단계 :

    조금 많은 지방으로 덮여있으며 갈비뼈를 손으로 만질 수 있다. 허리라인이 명확하지 않으며 배가 들어가 있는 부분은 구분할 수 있다.

     

    7단계 :

    비만의 상태로 갈비뼈가 많져 지지 않으며 허리가 없고 배가 동그랗게 나와있다.

     

    8단계 :

    심각한 비만으로 갈비뼈를 만질 수가 없으며 배가 나왔음은 물론이고 지방이 요추와 몸 쪽 꼬리 부분에도 축적되어 있다.

     

    9단계 :

    8단계의 이상으로 얼굴, 다리에도 지방이 축적되어 있고 배가 아주 많이 나와있다.

     

    육안상으로 봤을 때 5단계 이상은 적절한 체중관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 고양이 하루 필요 칼로리 계산 방법

    고양이-사료

    사람과 마찬가지로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 양보다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되고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면 살이 빠져 건강이 안 좋아집니다. 그래서 적정량의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R과 DER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처음에 계산이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한번 계산해 둔다면 평생 고양이를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초 에너지 요구량 RER(Resting Energy Requirement)

    - 아무것도 안 하고 숨만 쉬고 있을 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칼로리

    체중이 2KG 이상인 경우 기초 에너지 요구량 = 30 * 현재체중 + 70

    체중이 2KG 미만인 경우 기초 에너지 요구량 = 70 * 현재체중 0.75승

     

    하루 에너지 요구량 DER( Daily Energy Requirement)

    -현재 내 고양이의 상태에 따라 활동지수라는 숫자를 곱해주는 방식입니다. 즉 DER은 RER*활동지수입니다.

     

    고양이의 활동지수

    고양이-사료

    중성화한 성묘 1.2, 운동량이 활발한 고양이 1.5, 중성화를 하지 않은 성묘는 1.4, 체중감량이 필요한 성묘 0.8, 체중 증량이 필요한 성묘 1.7. 4개월 이하 3, 4~6개월 2.5, 6~12개월, 임신 수유 중 3

     

    예) 3744Kcal/kg인 사료를 4kg의 중성화한 성묘에게 급여했을 때

    RER: 30 * 4KG+70 = 190, DER: 190*1.2=228kcal

    즉, 하루 228Kcal를 필요량으로 1일 사료 급여량으로 계산해 보면228/3744 * 1000 = 60g입니다.이 계산을 토대로 하루에 주는 사료와 간식의 총칼로리를 계산하게 되며 이 칼로리를 넘어서거나 모자라서는 안 되는데요.현재 집사분들이 급여하는 사료를 보면 kg당 칼로리 혹은 100g당 칼로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만약에 표기가 안되어있다면 최소한의 정보도 표기되어 있지 않은 음식으로 절대 먹여서는 안 됩니다.

     

    매일 주는 사료와 간식을 이 표시를 근거로 하루 양을 정해놓고 준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반려이즘(PAWISM)은 성숙한 반려문화를 지향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Paw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