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이 눈 관리 방법 (Ft.영양제 효과 있을까?)반려묘 행동에 대한 탐구 2024. 4. 1. 12:12반응형
안녕하세요. 반려이즘입니다. 눈의 건강은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과 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양이의 눈은 어떻게 우리가 관리해 줘야 할까요? 어떤 영양제가 고양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고양이 눈에 관한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첫째, 고양이의 눈 관리를 위해 영양제를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될까?
시중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 A C D 등 각종 눈 영양제들이 판매 중입니다. 고양이 눈 건강을 증진시켜 주며 백내장을 예방하고 실제 효과가 있다고 주장을 하는데요. 그럴듯한 그래프나 통계 자료를 심지어 보여 주기도 합니다. 정말 이런 영양제들이 내 고양이의 눈 건강을 지켜주거나 혹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혹은 백내장을 예방해 줄 수 있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별다른 효과가 입증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저런 종류의 다양한 눈 영양제 들은 질병의 예방은 물론이고 특히 백내장의 예방 효과는 전혀 없을 것입니다. 눈 영양제들이 실제 효과는 집사들의 마음의 안정 정도일 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둘째, 고양이 눈을 닦아줄 때 어떤 걸로 닦아 주면 좋을까요?
시중에는 동물용 눈 세정제나 혹은 사람용 멸균 생리 식염 수도 좋습니다. 하지만 제일 좋은 것은 사람용 인공 눈물입니다. 특히 낱개 포장된 일회용 인공눈물의 경우는요 고양이 눈 세정제로 정말 완벽합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의 경우는 무방부제, 무첨가제로 눈에 해롭지 않습니다. 하나 가지고 하루 정도 사용한다면 인공눈물의 오염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은 히알루론산이 들어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자극이 적으며 잘 마르지 않는 특성을 보입니다. 자극 없이 오랫동안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 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고양이 눈에 무언가 들어가거나, 건조한 공기 혹은 먼지, 각종 자극으로 눈을 깜빡거리고 찡그린다면 일단 인공눈물로 눈을 세정해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 셋째, 눈물 자국은 어떻게 관리해 주면 좋을까요?
모든 고양이는 눈물 자국이 많든 적든 있습니다. 이것은 정상입니다. 단지 털이 흰색이라 더 눈에 잘 띄는 것뿐입니다. 시중에 광고하고 판매하는 효과 좋은 눈물 자국 제거형 보조제나 눈물 자국을 효과적으로 지워주는 연거 속에는 대부분 타이로신이라는 항생제가 들어 있습니다. 오래 사용하면 고양이에게 안 좋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화학적 세정제나 항생 물질이 포함된 것을 사용해 너무 깨끗하게 닦지 마시고 심하지 않다면 그냥 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미 털에 붉게 착색된 것은 사실은 제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마른 거즈나 솜 정도로 습해지지 않게 습진이 생기지 않도록 자주 가볍게 물기만 닦고 끝내시는 것이 사실 관리에 좋을 것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미 생긴 눈물 자국을 뭐 완전히 없앨 수는 없겠지만 자주 청소하고 건조하게 유지해 줌으로써 심해지는 것은 많이 개선이 가능합니다.
# 넷째, 고양이의 눈곱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흰색에서 회색의 점도가 높은 눈곱이나 검은색의 작은 딱딱한 눈곱은 대게는 가벼운 자극이 있었거나 혹은 먼지 혹은 집안의 공기의 건조함에서 생길 수 있는 비교적 저자극 상태에서 안구 보호를 위해 눈에 보호를 위해 정상적 적으로 만들어진 그런 눈곱이랑 생각하시면 됩니다. 눈 세정제를 충분히 묻힌 화장솜으로 그냥 닦아 주거나 혹은 인공눈물을 눈에 넣어주고 닦아주면 됩니다. 그걸로 끝입니다.
하지만 노란색이나 연녹색 혹은 붉은색의 끈적끈적한 점도의 눈곱은 세균 감염에 생기는 눈곱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피스 바이러스, 2차 세균감염으로 생겼다든지 혹은 샴푸 등의 자극에서 결막염이 진행하게 생기는 눈곱의 경우는 바로 병원에 데려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눈 세정제나 인공눈물이 있다면 먼저 충분히 뿌려서 닦아 주시고 함부로 눈을 직접 닦아 자극을 주시면 안 됩니다.
# 다섯 번째, 고양이가 갑자기 한쪽 눈을 찡긋거리는 시작 한다면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우선 찡긋거리는 눈을 확인해 봅니다. 만약 눈에 물이나 털 티끌 같은 것이 들어간 경우라면 이물이 들어간 눈을 아래쪽으로 가게하
고 고개를 충분히 기울이고 눈 세정제나 인공 눈물을 충분하게 뿌려 주셔서 눈을 세정해 주시면 됩니다. 털과 같은 이물이 쉽게 안 나온다면 거즈나 화장솜이 축축할 정도로 눈세정제를 충분히 묻힌 후 살짝 눈을 쓸어내서 닦아 주면 제거가 쉽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인공눈물을 충분히 몇 번 넣어 주면 좋아지게 됩니다.
# 고양이 결막염
만약 눈의 흰자 결막이 붉게 충혈되고 부어 있는 경우라면 결막염 일수 있습니다.
고양이 결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고양이가 세균에서 2차 감염이 일어나 결막염으로 진행된 경우와 목욕을 시키는 과정에서 샴푸나 혹은 화장실에서 모래먼지 혹은 다른 고양이와 싸움에 의해 눈이 자극을 받은 후 이차적으로 밤새 비벼서 심해진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까운 병원에 데려가서 진단을 받은 후 안약을 처방받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안약은 반드시 새로 처방받는 것만 사용하고 개봉 후에 한 달 이상이 경과되었다면 반드시 버리셔야 합니다. 안약을 넣을 때 눈에 직접 닿아서는 안되고 띄어서 떨어뜨려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반려이즘(PAWISM)은 성숙한 반려문화를 지향합니다.반응형'반려묘 행동에 대한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사료 하루에 얼마나 줘야할까? (Ft. 일일 사료량 계산법) (0) 2024.04.05 고양이 노화를 늦추고 생명을 연장하는 방법 (0) 2024.04.03 고양이들의 언어 쉽게 이해하기 (0) 2024.03.30 고양이가 집사와 함께 자려고 하는 이유 (1) 2024.03.28 원룸에서 고양이 키우기 학대일까? (1) 202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