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에서 강아지 배변훈련 성공하는 방법반려인의 준비 2024. 1. 20. 16:48반응형
안녕하세요. 반려이즘입니다. 훈련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해주는 아이들도 많지만 강아지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 이미 키우고 계시는 분들 중 배변훈련에 어려움을 겪으실 텐데요. 강아지 배변훈련을 성공하기 위한 준비, 배변훈련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강아지 배변훈련의 중요성
강아지 배변훈련은 가장 많은 주인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인데요. 다세대 주택 인구가 많아지는 특성으로 실내에서 기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아지의 배변 훈련은 주인분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강아지가 제대로 훈련되지 않으면 집 안이 더러워질 수 있고, 강아지의 건강에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성을 주어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가족과 강아지 모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배변훈련의 중요성이며, 강아지는 자연적으로 깨끗한 동물이기 때문에 실외 배변을 하는 경우 강아지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더욱 도움이 됩니다.
# 강아지 배변훈련의 시기
가장 적절한 시기는 생후 8주에서 12주 사이의 새끼 강아지로 학습 능력이 좋고 평생 가는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기에 어릴 때부터 배변훈련의 적응을 시켜주는 것이좋습니다. 다만 처음 입양하였을 때 환경에 대한 적응과 주인과의 교감이 필요한 시기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적응 기간을 주고 배변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최대한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어릴수록 배변 훈련이 효과적입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해야 할 시기에는 특정 신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특정 장소와 시간대, 강아지가 보통 어떤 시간에 먹고 놀고 자는지 등을 고려해서 배변 훈련을 진행하며 더 효과적입니다.
# 배변 훈련 시작 전 준비물 소개강아지 배변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첫째, 강아지가 배변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지정하는 것으로 배설물을 흡수할 배변 패드와, 배변판이 필요합니다. 둘째, 강아지의 배변을 치우기 위한 티슈, 훈련 때 보상을 제공할 간식, 나아가 냄새제거를 위한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
1. 배변 패드 사용을 익숙하게 한다.
강아지 배변훈련의 첫 단계는 배변패드를 사용하여 강아지가 배변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배변패드는 강아지의 소변과 대변을 흡수하고 냄새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할 때마다 그곳에 배변패드를 놓아주고,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배변패드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강아지가 잘못된 곳에서 배변을 할 수도 있으므로, 이때는 참을성을 가지고 반복해서 배변패드를 사용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2. 강아지의 배변 구역을 설정한다.
훈련의 다음 단계는 강아지와 함께 배변구역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배변구역은 강아지가 배변을 할 수 있는 특정 공간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실내에 배변패드를 놓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강아지의 배변패드를 놓을 위치는 주로 주방이나 욕실과 같은 쉽게 청소할 수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할 때마다 그 공간에 가르쳐주고, 강아지의 행동 및 반응을 주시하여 올바른 배변구역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강아지의 배변 리듬, 배변 시간을 파악한다.
강아지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배변 리듬을 파악하는 것은 훈련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일정한 배변 시간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배변 시간을 파악하기 위해 일지를 작성하고 강아지가 배변을 하는 시간과 위치를 기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강아지의 배변 리듬을 파악하고, 적절한 시간에 강아지를 배변구역으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4. 칭찬 및 보상
강아지가 배변 패드에 배변을 볼 때마다 칭찬해 주고 보상을 제공한다면 올바른 행동을 했음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기억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배변 실수를 목격했더라도 조용히 뒷정리를 해주고 지속적인 관찰과 유도, 강아지의 배변 신호를 파악하고 행동유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강아지마다 다르다.
강아지마다 환경에 대한 적응, 학습 능력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한 반복 훈련을 통해 학습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배변 실수를 안 하던 아이가 갑자기 해요.
갑작스럽게 배변 실수를 하는 이유는 강아지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느끼거나 노견의 경우 이동에 불편함을 겪고 있거나, 방광염과 같은 질환을 겪고 있을 때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실수로 대변패드를 바로 갈아주지 않을 때인데 배변패드에 냄새가 있거나 더러운 경우에 다른 곳에 배변을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배변패드 추천 3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려이즘(PAWISM)은 성숙한 반려문화를 지향합니다.
반응형'반려인의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펫보험 꼭 들어야 할까? (0) 2024.01.26 비만 강아지, 고양이 체중 관리를 해주세요 (0) 2024.01.21 동물보호법 하에서 맹견 5종 관리법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0) 2024.01.19 강아지의 실제 나이를 알아봅시다: 강아지 나이 계산법 (0) 2024.01.19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계절별 추천 과일 5가지 (0) 202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