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이 화장실 종류와 모래 선택하는 법반려인의 준비 2023. 12. 31. 12:52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초보 집사분들께서 간택되었을 때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한 가지인고양이를 위한 화장실, 고양이들이 사용하기 좋은 화장실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고양이 화장실의 중요성
고양이를 키우기에 앞서 고양이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마련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고양이는 깨끗한 환경과 개인 공간을 선호하는 동물로 적절한 화장실을 제공해 주는 것은 고양이의 건강과 행복에 직결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깨끗하지 않거나, 다른 동물이나 인간과 공유되는 화장실이 바쁜 환경일 경우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화장실은 집안에서 냄새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적절한 화장실을 제공함으로써 부적절한 장소에서 배설을 하는 등의 문제 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위치 선정 시 고려할 점
- 쉽게 찾을 수 있을 위치.
- 사료와 물을 먹는 장소, 잠자리와 떨어진 장소
- 프라이버시가 지켜지는 독립적인 공간.
- 조용한 위치. 티브이 소리가 큰 거실은 적합하지 않아요.
- 너무 어둡지 않은 공간.
- 통풍과 환기가 잘되는 곳.
# 고양이의 행동패턴과 화장실 선호도
고양이는 본능적인 습성으로 자신의 존재를 숨기기 위해 모래를 배설물로 덮어서 자신의 흔적을 감춥니다. 그와 반대로 길냥이와 같은 영역을 공유하는 아이들은 배설물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도 하는데요. 예외적으로 배설물을 덮지 않는 고양이는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보스 성향의 서열의 우위를 알리는 행동이라고 하는데요. 다묘를 키우는 집안이라면 그중 모래를 안 덮는 고양이가 서열상 우위에 있는 고양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배설물을 감추려고 모래를 파는 행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이니 참고해 주세요.
고양이 화장실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오픈되어 있는 평판형 화장실
- 뚜껑을 씌우는 커버드 화장실
- 자동으로 청소해 주는 자동화 화장실
오픈형 화장실의 장단점
고양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형태의 화장실로, 개방적인 공간감과 통풍이 잘되어 냄새가 잘빠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주변 환경을 살펴볼 수 있어 안전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냄새와 배설물이 노출돼있는 점이, 사람에 따라서 받아들이기 힘든 환경일 수 있고, 모래가 주변으로 튀기 쉬워 사막화가 되기 쉬습니다. 일부 고양이는 화장실에서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데 오픈형 화장실은 개방되어 있어서 이를 선호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커버드 화장실의 장단점
모래 튀는 것을 방지해 주고 냄새나 배설물을 감춰주는 효과가 장점으로 화장실이 너무 개방된 공간에 있다면 독립된 공간을 제공하는 커버드 화장실을 선호하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커버드 화장실의 형태들은 모델별로 다르지만 몇몇은 트레이나 서랍 형태로 쓰레기 관리가 매우 용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장실 내부가 닫혀있어 냄새가 잘빠져나가지 않는다는 단점과 고양이에 따라서 닫혀있는 공간을 싫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뚜껑이 닫혀있는 경우에 고양이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화 화장실의 장단점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배설물을 처리해 주는 기능으로 화장실 청소 빈도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으며 주기적으로 배설물을 처리하기 때문에 냄새도 크게 퍼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인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소리나 움직임에 대한 불안감과 본능적으로 배변을 덮는 고양이의 본능을 해소할 수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동 화장실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과 유지보수 및 부품 교체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고양이가 좋아하는 유형보다는 집사님들에게 편의성을 더해주는 유형입니다.
# 고양이 모래 선택을 위한 종류와 특징응고형 모래
벤토나이트 모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래
가장 모래와 비슷한 감촉으로 고양이가 선호하는 모래입니다. 소변을 누면 응고돼서 덩어리 형태가 만들어지며 다른 모래보다 갈이 주기가 조금 더 긴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 무게가 무겁고 파고 덮으면서 발생하는 먼지로 사막화가 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두부 모래
콩비지를 주원료로 하여 친환경적인 장점도 가지고 있으며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응고력이 떨어지며 콩원료로 모래에서 나는 냄새가 사람에 따라 거부감이 들 수 있으며 똥냄새랑 섞이면 냄새가 더 날 수 있습니다. 뚜껑형 화장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다만 단점으로 무향의 두부 모래는 먹거나 화장실로 사용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옥수수 모래
옥수수 알갱이 원료의 모래로 흡수력, 응고력, 냄새를 잡는 것까지 뛰어난 편이고 친환경적이고 분해가 빠르다는 장점이 잇으나 다만 단점으로 무냉각형인 모래가 제대로 응고하지 않아 청소가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고양이가 이 촉감의 모래를 선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응고형 모래 청소 주기는 2주에 한번 정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흡수형
우드펠릿
목재가 주원료인 제품으로 친환경적이고 자연 분해가 가능하며 응고형과 반대로 오줌을 누면 가루로 변해서 가루가 트레이로 떨어지는 거름망을 설치하는 전용화장실을 이용합니다. 흡수력이 좋고 두부모래와 비슷한 유형으로 친환경이지만 냄새 제거에는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화장실 사용 후 나무향이 남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게가 있어서 옮기기 불편하고 물에 젖으면 분해되어 응고하지 않습니다.
크리스털
흡수력도 좋고 냄새도 잘 잡고 사막화가 덜된 장점이 있습니다. 실리카 젤로 제작되어 흡수력이 뛰어나며 냄새를 효과적으로 통제합니다. 뚜껑형 화장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입자가 두꺼워 사막화 현상이 덜한 장점이 있으나 발가락 사이에 끼는 촉감을 고양이가 싫어하기도 합니다. 초기 비용 또한 다소 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흡수형 모래 청소주기는 2~3일에 한 번으로 청결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의 화장실은 깨끗하게 관리되어야 한다는 점, 위치, 자주 갈아줘야 한다는 점, 고양이의 모래 선호도, 비용과 냄새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보는 것도 선택 시 좋은 방법입니다.
반려이즘(PAWISM)은 성숙한 반려문화를 지향합니다.
반응형'반려인의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중성화 수술에 대하여 (1) 2024.01.06 강아지 항문낭 관리법 (0) 2024.01.01 강아지의 낯가림, 어떻게 친해질까 (0) 2023.12.31 반려견과 함께 등산하기 (2) 2023.12.29 강아지 분실시 대처법 (0) 2023.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