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숑 입양하기 전 알아야 할 이야기반려견 종류 2023. 12. 24. 09:55반응형
요즘 SNS나 TV프로그램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인기몰이 중인 견종 비숑프리제. 하얗고 복슬복슬한 털과 인형 같은 외모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견종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많고 알아두어야 할 내용도 많은 견종입니다. 비숑프리제라는 이름은 프랑스어로 ‘곱슬거리는 털’이라는 뜻입니다. 마치 인형 같은 외모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종입니다. 활발한 성격과 풍부한 털 등으로 유명한 작은 견종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비숑을 키우려는 견주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 비숑프리제 외모
비숑프리제는 프랑스에서 기원된 소형견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비숑프리제는 원래 대형견이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작은 체구로도 충분히 매력 있고 귀엽다는 걸 알게 된 사람들이 점점 작게 개량하기 시작했고,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작고 풍성한 모량과 곱실거리는 털을 가진 비숑프리제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크기로만 본다면 미니비숑이라 불리는 토이푸들보다도 큰 편이지만, 몸무게로는 3 ~ 8kg 내외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기 적합한 반려견입니다.
두툼하고 부드러운 털이 특징이며, 보통 곱슬머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색상음 보통 흰색, 크림색이나 연회색 갈색 등 다양한 편이며 둥그런 눈과 크기가 작은 동그란 귀모양이 특징입니다. 비숑의 주인들은 대부분 동그랗게 자른 털을 유지시키며 꼬리는 등에 말린 형태로 휘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숑의 털은 무지개모양으로 떨어져 나가지 않아 알레르기 반응이 적은 편이고 귀여운 얼굴에 활발한 성격 덕분에 가족들이나 어린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도 같이 살기 좋은 견종입니다.
# 비숑 프리제의 성격
비숑프리제는 독립심이 강하고 주인에게 깊은 애착을 갖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특유의 활발하고 명랑하며 쾌활한 성격 덕분에 어린아이와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답니다. 다만 고집이 센 편이라서 훈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프랑스어로 ‘곱슬거리는 털’이라는 이름처럼 곱실거리는 털을 가진 비숑은 푸들과 비슷한 외모지만 성격은 전혀 다릅니다.
푸들은 활발하고 명랑한 반면 비숑은 독립심이 강하고 세심하며 친밀감이 높고 주인에게 충성심이 강한 편입니다. 또한 사교성이 좋아 다른 동물과도 잘 어울린답니다. 사람 친화적인 만큼 가족 구성원들과 놀기를 좋아하고 높은 지능과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놀이와 활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 산책과 놀이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애정이 넘치는 견종인 만큼 혼자 있으면 우울해 할 수 있으므로 주인과의 상호작용이 자주 많이 필요로 합니다. 전반적으로 소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소음이나 고성에 민감할 수 있으니 환경을 잘 확인하며 키워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털이 길고 빽빽하며 곱슬거리기 때문에 털의 엉킴을 방지하고 균형을 유지해 주기 위한 그루밍이 필요합니다.
비숑은 대게 적응력이 좋아서 새로운 환경이나 변화에 잘 적응하고 여행이나 외출 시에도 안정된 편입니다.
# 비숑프리제 식성
비숑프리제는 식성은 개체별로 다르지만 타종에 비해 식탐 강한 편이기 때문에 간식이든 사료든 가리지 않고 다 잘 먹습니다. 특히나 식사 시간마다 밥그릇 앞에서 애처로운 눈빛을 보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개들과는 달리 훈련 시 보상으로 주는 간식 역시 매우 좋아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주면 비만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료의 양은 강아지의 나이, 크기, 활동 수준에 따라 조절되어야 하지만 전반적으로 즐거운 활동과 훈련을 통한 간식 겸 보상을 매우 좋아하고 애정표현의 일환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개체별로 특정 종류의 사료를 선호할 수 있고, 몇몇은 특정한 닭, 소, 양 등의 단백질 소스나 채소 등을 좋아할 수 있으니 다양한 사료를 시도해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양한 맛을 좋아해서 여러 식재료를 시도하는 건 좋지만 사람 음식 중에 중독성이 있는 것들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식사 시간은 정해진 시간을 따라 주는 것이 건강한 식습관과 식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시간에 먹을 것을 정해주고 먹지 않을 시 바로바로 치워줘 식사시간에 대한 훈련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과도한 간식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비숑의 고른 영양 섭취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물은 항상 깨끗하고 신선하게 유지되어야 하고 건식 사료를 먹는 경우, 물 섭취가 더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비숑을 위한 환경
비숑은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산책을 자주 시켜줄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만큼 운동량도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산책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만약 산책을 매일 시킬 수 없다면 실내에서라도 충분한 운동과 훈련을 제공하셔야 합니다. 또한 독립성이 강한 만큼 가족집 안에서도 비숑만의 독립되고 안정되는 공간을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주인의 애정과 적절한 돌봄, 안락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면 비숑 프리제는 훌륭한 반려견이 되어 줄 것입니다.
- 실내 환경: 비숑 프리제는 작은 크기이며, 실내에서 키우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편안하고 따뜻한 실내 환경을 마련해주세요.
- 소셜 활동 제공: 비숑 프리제는 사회적이고 애정 넘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과 가족들과의 상호 작용과 놀이가 매우 중요하므로, 충분한 소셜 활동을 제공해주세요.
- 적절한 운동과 활동: 활발하고 에너지 넘치는 비숑 프리제는 일정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일일 산책과 플레이타임을 제공하여 에너지를 소모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미용 및 털 관리: 비숑 프리제의 특징적인 두툼하고 부드러운 털은 주기적인 미용이 필요합니다. 털이 무리지거나 뒤섞이지 않도록 꾸준한 빗질과 미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 안전한 장난감과 활동 공간: 안전한 장난감을 활용하여 놀이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적절한 장난감은 강아지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정기적인 의료 검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의료 검진을 받도록 하세요. 예방접종, 필수적인 예방수술, 건강 상태 확인 등이 중요합니다.
- 식사와 수분 공급: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고려한 사료를 제공하고, 항상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해주세요.
- 훈련과 긍정적인 강화: 훈련을 통해 기본적인 명령을 익히고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세요. 비숑 프리제는 학습능력이 뛰어나므로 즐거운 훈련 세션을 통해 똑똑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 안전한 환경 조성: 가정 내에서 비숑 프리제가 다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물체를 잘 감시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사고를 방지하세요.
# 주의 사항
비숑은 슬개골 탈구 위험이 높은 견종이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관절 건강관리에 신경 써줘야 합니다. 미끄러운 바닥에서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발바닥 털을 짧게 잘라주고, 푹신한 매트를 깔아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숑 프리제는 과체중에 취약한 품종 중 하나입니다. 올바른 식이 및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작은 턱과 작은 입술 때문에 치아 건강이 항상 유의되어야 합니다. 칫솔이나 치아 관리용 장난감을 이요하여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숑은 대체로 건강한 견종이지만 모든 견종이 그렇듯 유전적으로 특정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숑 프리제를 선택할 때에는 신뢰할 수 있는 브리더를 통해 건강한 부모를 가진 자견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예방접종, 적절한 식이 및 운동 등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에는 비숑 프리제에서 발견되는 주요 유전병 중 일부입니다.
- 종합증후군 (Bichon Frise Syndrome): 비숑 프리제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전적인 질병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신장, 간, 췌장 등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파타에의 질병 (Patellar Luxation): 비숑 프리제에서는 무릎관절이 자주 탈구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인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알러지: 비숑 프리제는 털이 무지개색을 띠기 때문에 알러기가 적은 품종 중 하나로 여겨지지만, 모든 개가 마찬가지로 알러기에 예외는 없습니다.
- 안구 질환: 비숑 프리제는 안구 질환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문제로는 백내장, 시신경병, 안구건조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귀 질환: 털이 귀에 끼이거나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등의 이유로 비숑 프리제는 귀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귀를 깨끗이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아 문제: 작은 턱과 작은 입술을 가진 비숑 프리제는 치아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칫솔이나 치아 관리용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이즘(pawism)은 성숙한 반려문화를 지향합니다.
반응형'반려견 종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시코기 입양 전 알아야 할 이야기 (0) 2023.12.25 요크셔테리어 입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이야기 (0) 2023.12.25 리트리버의 특징과 견주가 알아야 할 점 (0) 2023.12.21 시츄의 특징과 견주가 알아야 할 점 (0) 2023.12.20 말티즈의 특징과 견주가 알아야 할 점 (0) 2023.12.20